문서

2012. 2. 24 오후 2시 서울대 졸업 축사.....윤윤수

향기로운 재스민 2012. 2. 28. 22:48

 

 

 

안녕하십니까?

 

저는 FILA Global과 Acushnet Company 의 회장을 맡고 있는

윤 윤수입나다

어려운 과정을 훌륭히 마치고 학위를 받는 서울대학교

졸업생 여러분께 진심으로 축하를 드립니다. 그 동안

뒷바라지 해주신 학부모님과 가족분들 그리고 후학

양성에 모든 노력을 다 하신 교수님들께도 감사와

측하의 말씀을 함께 전합니다. 그리고 부족한 점이

많은 저에게 이렇게 영광된 자리를 배려해 주신

서울대학교 오연천 총장님께 다시 한 번 심심한

사의를 표하는 바입니다.

 

우리나라 최고의 명문대학인 서울대학교는 제가

3번이나 입학하고자 도전했다가 실패한 대학입니다.

그 3번의 도전 중에서 한번은 제2지망에 합격하여 한

학기 동안 서울대학교에 적을 두었던 학교이기에, 제

개인적으로 오늘 이 자리가 더욱 뜻 깊게 느껴집니다.

 

오늘 저는 제가 살아오면서 경험하고 느낀 몇 가지를

오늘 이후 인생의 새로운 세계로 출발하게 될

여러분들과 나누고자 합니다.

 

첫째, 많은 실패를 경험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해방 직후 태어났는데 불행히도 어머님께서는

제가 태어난 지 100일이 되기 전에 전염병으로

유명을 달리 하셨습니다. 그 후 저는 고모님 손에서

자랐습니다. 농사일에 종사하시던 아버지께서는 제가

고등학교 2학년 때 폐암으로 운명하셨는데, 그 때

제가 느꼈던 아버님의 삶에 대한 애착이 제가

서울의대를 3번이나 도전하게 된 가장 중요한

동기이기도 했습니다. 저는 거듭된 대학입학 실패로

인생설계를 결정하는데 엄청난 혼란을 겪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저의 꿈은 주어진 환경에 따라 수없이 바뀌어 갈 수

밖에 없었습니다. 제 나이 30 살이 되어서야

한국외국어대학교 졸업장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이 오히려 저에게는 약이 되었다고

생각됩니다. 저는 1974년 박정희 대통령의 수출입국

정책으로 온 국가가 수출에 온 힘을 쏟아 붓고 있을 때

수출산업 쪽에서 마지막으로 인생의 해답을 찾아

보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제가 갖고 있던 알량한

영어실력은 수출산업 쪽에서는 크나큰 무기가 될 수가

있었습니다. 그 노력의 결과 수출산업에서 제 능력이

발휘되기 시작했으며, 동시에 해외시장에서도 인적

네트워크가 구축되기 시작했습니다.

 

돌이켜 보면 제가 겪었던 고난과 실패는 저에게 있어

큰 재산이었으며, 오늘의 저를 만든 원동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려움이나 실패를 겪지 못한 사람은 그

만큼의 재산을 갖지 않고 시작하는 것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서울대 의대 입학에는 3번 실패를

했지만, 이를 통해 겸손을 배웠고, 어려운 가정환경을

통해 참고 이겨내는 인내심을, 끝을 봐야만 하는

근성을, 모든 일을 열심히 하는 성실함을 배웠습니다.

또한 거듭된 실패를 통해 미래의 성공에 필요한

혁신적 전략을 배웠습니다.

 

둘째로 경험에 기초한 창조적이고 혁신적 사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현재와 같은 무한 경쟁 사회에서는 똑같은 논리와

전략이 두 번, 세 번 반복해 승리하기는 어렵다고

봅니다.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이전에 소개되지

않았던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논리와 전략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이와 같은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논리와 전략은 MBA 과정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경험을 통해서만 도출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2007년 제가 큰 자본여력이 없는 상황에서 시가 4억

달러에 이르는 세계적인 스포츠 브랜드 FILA Global을

인수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FILA 브랜드의 미래가치를

현재가치로 전환시키는 발상의 전환 때문이었습니다.

평생 동안(life time) 의 전체 로열티 지불예정 금액의

50%를 환산하여 미리 수취하는 방법이었습니다.

이는 현재 자금 여력이 없지만 미래 내재 가치가

큰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던 저와 같은 사업가에게는

엄청난 자금을 확보할 수 있는 수단이 되었습니다.

그 결과 저는 3 억 달러에 이르는 자금조달을 통해

 FILA Global 을 인수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거래구조는

오랫동안 fILA브랜드 사용권자로서 겪었던 상대적

약자의 불이익을 경험하지 못했다면 생각해낼 수 없었던

발상의 전환이었다고 봅니다. 물론 이와 같은 혁신적인

발상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먼저 시장 내에서 검증된

신뢰가 구축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한 2008년 FILA는 신발 제품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국제적으로 가짜 신발제품 생산기지로 유명한 중국의 

JINJIANG역으로 과감하게 생산과 구매기지를 이전했습니다.

어느 누구도 가기를 꺼려하던 곳이었습니다. 생산과 

구매기지 이전을 통하여 제품가격을 50% 이상

저렴하게 구매하는데 성공하여, 세계적으로 가장

큰 소비시장인 미국에서 FILA Brand 의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데 결정적 역할을 하게 됐습니다. 또한 가짜

FILA 신발 생산 기지였던 Jinjiang 지역에서 가짜 FILA

신발생산도 중단시키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보게 되었습니다.

이는 경험을 통해 얻은 혁신적 역발상전략이 아주

잘 맞아 떨어진 경우입니다.

 

셋째로 도전정신을 바탕으로 한 기업가정신

(Entrepreneurship)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정신이야 말로 농부의 아들에서 글로벌 기업인으로

탈바꿈할 수 있게 한 가장 원초적인 힘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알려지지 않은 미래의 리스크가

바로 도전정신의 중요한 추진력인 것입니다. 물론

미지의 세계에 대한 도전은 반드시 엄청난 리스크가

수반되지만 또 도전이라는 동전의 다른 한 면인

'High Risk, High  Return 이라는 자본주의의

기본원칙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는

자본주의의 가장 약점인 "강자가 더 강해지며,

약자는 더 약해진다"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최선의 길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다시 말해 '부의 선순환'을 유도할 수 있는 하나의

좋은 방안이 된다고 봅니다.

 

저의 도전은 2007년 FILA Global 인수 이후에도 계속

됐습니다. 지난해에는 미래에셋과 더불어 전세계 No. 1

골프공 브랜드인 Titleist, No.l  골프화 브랜드인 FootJoy 를

보유한 글로벌 기업인 Acushnet, 을 약 13억불에

인수하였습니다 현재 저는 ㅣ년 중 절반은 해외에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사회에 처음 입문한 후 현재까지

국적기인 대한항공을 1,300번 탑승했으며 총 마일리지는

500만 마일에 달합니다. 여기에 비국적기를 탑승한

경우까지 포함한다면 제가 평생 여행한 거리는

700만 마일은 족히 될 것입니다.  세상은 넓고 할 일이

많습니다. 졸업생 여러분의 무대는 더 이상 좁은 한국

국내가 아니라 세계이며 지구촌입니다.

 

최근 불확실한 세계 경제환경 등이 여러분들의 미래를

만만치 않게 만들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세계경제환경은 과거에도 현재에도 늘 불확실했으며

앞으로도 계속 불확실할 것입니다. 경제의 근본 실체가 불확실

그 자체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힘들 것이라고 생각되는 지금이 도전하기에는 최적의 때입니다

도전하십시오. 도전하는 자에게는 길이 분명코 있을 것입니다.

 

끝으로 제가 2007년 FILA Global 을 인수하고 우리가

새로운 주인임을 알리기 위해 FILA USA의 유통센터를

방문했을 때의 일입니다. 간단한 연설을 끝내고 강당을

빠져 나오는 순간에 젊은 흑인 직원이 저의소매를

잡으며 어찌하면 당신과 같은 사업가가 될 수 있는지

물었습니다. 저는 "첫째는 정직해야 하고 성실해야 하며

그리고 행운이 같이 해야 된다. 아무리 정직하고 성실해도

어느 누구도 당신의 성공을 보장하지는 못할 것이다.

그러나 행운은 정직하지 않고 성실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절대로 오지 않는다' 라고 답했습니다.

지금 다시 묻는다면 저는 여기에 페어 플레이(fair play)

정신을 추가하고 싶습니다. 진실성, 성실성 및 페어

플레이(fair play)  정신이야 말로 인생의 모든 분야에서

그 무엇보다 우선하는 삶의 기본 원칙임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이런 원칙을 가지고 새로운 세상으로 출발하는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2. 2월 24일

 

FILA Global & Acushnet

 

   회장 윤 윤 수

 

 

 

To Best Friend    Hun Bok Kim     윤 윤 수   尹潤洙

 

***사촌 오빠인 김헌복이 내게 보내준 축사 내용이라 참고로 올려놓았답니다 ***

     보내준 메시지와 팩스 내용을 다시 읽어두면 누구에게나 좋을 것 같아서요.

 

      성실하게 꾸준한 본인의 노력과 고모님의 기도로 성공헀다고 생각하는

      오빠는 내가 특별히 이 글을 읽기를 원해서 잊지않기 위해서 올려 놓았습니다

      

 

    

2012.  2. 28   향기로운 쟈스민

 

 

 

1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