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부사(漁父辭): 어부 이야기
屈原旣放(굴원기방): 굴원이 이미 쫓겨나
游於江潭(유어강담): 강가와 물가에 노닐고
行吟澤畔(행음택반): 못가에서 시를 읊조리고 다니는데,
顔色樵悴(안색초췌): 얼굴색은 초췌하고
形容枯槁(형용고고): 모습은 수척해 보였다.
漁父見而問之曰, 子非三閭大夫與(어부견이문지왈 자비삼려대부여): 어부가 그를 보고 묻기를, 그대는 삼려대부가 아니십니까?
何故至於斯(하고지어사): 무슨 까닭으로 이 지경에 이르셨습니까? 하니,
屈原曰, 擧世皆濁(굴원왈 거세개탁): 굴원이 말하기를, 세상이 다 혼탁한데
我獨淸(아독청): 나 홀로 깨끗하고
衆人皆醉(중인개취): 모든 사람이 다 취해 있는데
我獨醒(아독성): 나 홀로 깨어 있었습니다
是以見放(시이견방): 이런 까닭에 추방을 당했다.고 하니
漁父曰 聖人(어부왈 성인): 어부가 말하기를, 성인은
不凝滯於物(불응체어물): 세상 사물에 얽매이지 않지만
而能與世推移(이능여세추이): 세상을 따라 변하여 갈 수 있어야 합니다.
世人皆濁(세인개탁): 세상 사람들이 모두 탁하면
何不淈其泥而揚其波(하불굴기니이양기파): 어찌 진흙탕을 휘어저 그 물결을 일으키지 않으며,
衆人皆醉(중인개취): 뭇 사람이 모두 취해 있거늘
何不飽其糟而歠其醨(하불포기조이철기리): 어째하여 술지게미를 먹고 박주(薄酒)를 마시지 않으십니까?
何故로 深思高擧(하고로 심사고거): 어찌하여 깊이 생각하고 고결하게 처신하여
自令放爲(자령방위): 스스로 쫓겨남을 당하게 하십니까? 하니
屈原曰, 吾聞之(굴원왈, 오문지): 굴원이 말하기를, 내가 듣건대
新沐者(신목자): 새로 머리를 감은 사람은
必彈冠(필탄관): 반드시 관을 털어서 쓰고,
新浴者(신욕자): 새로 목욕한 사람은
必振衣(필진의): 반드시 옷을 털어서 입는다고 하였소.
安能以身之察察(안능이신지찰찰): 어찌 맑고 깨끗한 몸으로
受物之汶汶者乎?(수물지문문자호): 더러운 것을 받아들일 수 있겠소?
寧赴湘流(녕부상류): 차라리 상수에 몸을 던져
葬於江魚之腹中(장어강어지복중): 물고기 뱃속에 장사를 지낼지언정
安能以皓皓之白(안능이호호지백): 어찌 결백한 몸으로서
而蒙世俗之塵埃乎(이몽세속지진애호): 세속의 티끌과 먼지를 뒤집어 쓸 수 있겠소? 하니
漁父(어부): 어부는
莞爾而笑(완이이소): 빙그레 웃고서,
鼓枻而去(고설이거): 노를 두드리고 떠나가면서,
乃歌曰, 滄浪之水淸兮(내가왈, 창랑지수청혜): 이렇게 노래하기를, 창랑의 물이 맑으면
可以濯吾纓(가이탁오영): 내 갓끈을 씻고,
滄浪之水濁兮(창랑지수탁혜): 창랑의 물이 흐리면
可以濯吾足(가이탁오족): 내 발을 씻으리라. 하곤
遂去不復與言(수거불부여언): 마침내 떠나가고 다시는 대화가 없었다.
213. 06.29 이기철 시집 노래마다 눈물이 묻어있다 를 읽다가...
* 멱라의 길 1 (굴원이 억울함을 못이겨 빠져 죽은 강, 중국 호남성에 있는 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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