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마음 2

중국어 공부시간에 새책 고르기/향기로운 재스민 김방주

향기로운 재스민 2016. 9. 2. 12:29


Lullaby From The Wind - Ikuko Kawai

                              장순현 작


중국어 공부시간에 새책 고르기

김방주


일주일 금요일에 한시간 반의 중국어 공부시간이다

오늘은 다음 학기에 공부할 교재를 고르는 시간이다

아침에 교실에 들어서자마자 들어오는 분한데

개인적으로 공부하던 책을 다시 되풀이 하는 것이

좋은가 물어 보았다

어떤 사람은 책을 사지 않고 그냥 그대로 반복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

어떤 사람은 새로운 교재를 하는것이 좋다는 사람도 있고

어느 책을 하던 선생님이 하시는 대로 따르겠다는 사람도 있다

나는 사람들에게 미리 같은 책을 공부한다면 새로운 맛이 나질 않으니

그만 두어야겠다고 말해놓았다

그러면서 새로운 책을 해야만 스스로 열심히 출석도 하고 긴장감이

들거라는 이야기를 하였다

선생님이 들어오시자 눈치보지 않고 어떻게 정하실 것인지 물어 보았다

사전에 선생님께만 가셔서 그냥 하시자는 분도 있어서 다시 반복해야겠다고 하신다

공부 시간에 선생님이 다시 생각을 해보시더니 종이를 나누어 주시면서

투표를 하자고 하신다

나는 속으로 어떻게 표가 갈리나 궁금했다

한 더위가 끝나고 멀리 여행을 가신 분과 몸이 않좋은 분 빼고는

출석율이 좋았다

드디어 앞에 앉은 분이 나가서 투표 용지를 가지고 正자로 표시를 한다

기권 한장 빼고 세명 차이로 새책으로 정해져서 기분이 좋아 나도 모르게

박수를 치게 된다

책 한권이면 거의 일년을 공부하며 매시간 중국어 노래를 조금씩 가르쳐 주시는 방법으로 하신다

조금씩이라도 덜 잊기위해 반복되는 중급이지만 결석은 하고 싶지 않은 나는

선생님에게 하고 싶은 말은 하는 성격이라서이다

끝나고 나서

선생님!  '새로운 기분으로 공부하고 싶어서입니다' 라고 

말씀드리며 나오면서 쉬지않고 다음 시간에 들어오는 분한테 

눈 인사를 드리면서 보이지 않는 분 안부를 묻는다 

더 나이 드신 분은 보이지 않으면 어디 아프신가 걱정이 된다

나오면서 여행을 규칙적으로 하는 뒤쪽에 앉은 분에게 물으니

새책을 하시는 것이 좋다고 하신다  역시 詩를 잘 쓰시는 분은

통하는 것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도 오늘은 선거에 당선 된 사람 같이 기쁜 날이다

사전 출구 조사를 한 것처럼.....

선생님! 그래도 투표를 해서 사람들의 의견을 물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좀 더 열심히 공부하겠습니다  중국어 새로운 노래도 정하실 때가 되었지요?





#622

2016. 09. 02  향기로운 재스민 김방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