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 1

밥罰 & 진경산수/ 성선경 (1960 ~ )

향기로운 재스민 2016. 5. 2. 15:27

 

밥罰

성선경

 

 

밥벌이는 밥의 罰이다

내 저 향기로운 냄새를 탐닉한 죄

내 저 풍요로운 포만감을 누린 죄

내 새끼에게 한 젓가락이라도 더 먹이겠다고

내 밥상에 한 접시의 찬이라도 더 올려놓겠다고

눈알을 부릅뜨고 새벽같이 일어나

사랑과 평화보다도 꿈과 이상보다도

몸뚱아리를 위해 더 싹싹 꼬리 친 죄

내 밥에 대한 저 엄중한 추궁

밥벌이는 내밥의 罰이다.

 

시집 <석간신문을 읽는 명태 씨> (산지니) 중

 

*한경에서...(아침의 시)

세상의 수많은 가장이 자식과 아내를 위해서 오늘도 바쁜 하루를 시작했으리라...

 

 ..................................................................................................................................................................

 진경산수

            
자식이라는 게
           젖을 떼면 다 되는 줄 알았다.
          
           새끼라는 게 제 발로 걸어

           집을 나가면 다 되는 줄 알았다.
          
           시도 때도 없이
 
 
           - 아버지 돈
           그래서 돈만 부쳐 주면 
           다 되는 줄 알았다.
          
           그런데 글쎄
         
           어느 날 훌쩍 아내가
           집을 나서며
           - 저기 미역국 끓여 놓았어요
           - 나 아들에게 갔다 오겠어요
         
           나는 괜히 눈물이 났다.
           이제는 내 아내까지 넘보다니
           - 이노무 자슥

                           -성선경